아두이노 갖고 놀때 알면 좋을 멀티미터 사용법

멀티미터는 전자 부품을 만지작 거리는 순간부터 기본적으로 가지고 다룰 수 있으면 매우 유용한 장비이다. 오실로스코프나 전문 장비는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그닥 필요한 경우 많지 않지만 멀티미터는 여러가지 면에서 필요하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송파 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저렴하지만 제 기능을 톡톡히하는 멀티미터를 수 개를 보유하고 전자작업을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글은 그런 연장선에서 간단하게 사용법을 정리해보자는 차원에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하게되면 DC 전원을 주로 사용합니다.  부품을 만지기 시작하면 전원을 체크하게되고,  점차적으로 저항값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되고,  더 나가게되면 사용되는 전류값에 대해서 알면 더 정교한 뭔가를 만들어 볼 수  있게됩니다.  물론 여기서 더 나가게되면 PWM제어와 같은 이슈가 나오게되고 오실로스코프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다.  송파 메이커스페이스는 현재 리골사의 오실로스코프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멀티미터를 이용해서 전압, 저항, 전류 측정하는 법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송파 메이커스페이스가 구매하지는 않고, 덤으로 받은 디지털 멀티미터들입니다.   기본적으로 멀티미터 프로브를 꽂는 하단분와 측정값을 선정하는 로터리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이 그림에서 보시면 A, V, Ω으로 표시되고,  어떤 것은 물결, 어떤 것은 직선으로 표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구분해서 알아두셔야할 사항으로 직선은 직류 전압, 전류를 의미하고, 물결은 교류 전압, 전류를 의미합니다.

 

하단의 프로브(검친기)를 꽂는 부분에 구멍이 많이있지만 COM이라는 부분은 -, GND로 검정색 프로브를 연결해주시고,  빨깐색 프로브를 측정 범위에 맞는 곳을 찾아서 옮겨 꽂아주시면 됩니다.

먼저 전압을 측정하기위해서는 로터리를 직류 전압에 맞춰줍니다.

3.7V 리튬 배터리에 극성을 맞춰서 연결해보니 4.13V가 나옵니다.  리튬 배터리 전압이 약간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정상범위의 값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는 의외로 어려워하시는 전류 측정 방법을 살펴봅니다.  전류는 일단 +에서 -로 흘러가는 회로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선이 된 상태에서는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간단히 좀 오래된 배터리의 전류가 얼마인지 알아봤습니다.  우선  구성을 배터리 -에  저항, LED를 연결한 후에 배터리 + 부분과 LED 사이에 멀티미터로 전류를 측정하도록 했습니다.

LED가 빛을 발하는 걸 보니 제대로 연결되어있는듯 한데, 멀티미터에는 값이 0.015A(15mA)가 나옵니다.  이 멀티미터는 사실 mA 측정이 안돼서 레이지를 A에 놓고 측정하였습니다.

 

다른 멀티미터로 측정하니 14.9mA가 나오는 걸 봐서 값이 정상으로 판단됩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하면서 센서, 모터별로 사용되는 전류값을 알아야 제대로된 회로설계을 하거나  응용밥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항은 극성이 없기때문에 레이지를 저항에 놓고 저항의 양쪽 끝을 연결하고 값을 읽으면 됩니다.  그림에서 막대저항이 2.2KΩ인것과 멀티미터의 값이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의 경우 핀당 알기로는 50mA가 흐르고,  LED가 소모하는 전류가 23mA인걸로 대충 알고 있는데, 소모하는 전류보다 과전류가 흐르는걸 막기위해서 LED에 저항을 연결합니다.  이때 적정 저항을 찾으실때 멀티미터를 이용하시게 됩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